사진=뉴스1
사진=뉴스1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목표 의석에 대해 "10석 플러스알파"라면서도 더불어민주당이 원내교섭단체 조건(현행 20석 이상)을 15석까지 낮춰줄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내심 15석까지 바라보고 있음을 숨기지 않은 것이다.

조 대표는 4일 밤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에서 "2월 13일 부산에서 창당 선언할 때부터 10석이라는 것을 선언하고 한 번도 바꾼 적이 없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김민석 민주당 총선상황실장이 얼마 전 '원내교섭단체 수를 낮추겠다'고 약속했다"며 "현재 20석인데 조금만 낮추시면 15석이 될지 그건 알 수가 없지만 그렇게 말씀을 해 주셔서 감사하다. 저희가 원내교섭단체가 된다면 조금 더 정치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단 최소 10석, 10석+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총선 후 여야 대표를 예방하겠다는 조 대표는 "조국혁신당과 공유하고 있는 김건희 종합특검법, 한동훈 특검법 부분을 빨리 처리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민주당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5월 10일 이후에도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의 직을 유지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유지한다면 찾아뵙고 카메라가 있는 앞에서 직접 묻고 싶은 몇 가지 질문이 있다"며 "그건 나중에 말씀드리겠다"고 전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