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은 5일 양문석 민주당 후보(경기 안산갑)의 새마을금고 불법 대출 의혹에 대해 금융감독원이 검사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 "노골적이고 뻔뻔한 관권선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동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참여선대위 회의 모두발언에서 "금감원이 자기 관할도 아닌 개별 검사를 이처럼 빨리, 신속하게 한 사례가 언제 있었느냐"며 이렇게 말했다.

이 위원장은 "검사 하루 만에 내용도 없는 결과를 발표하는 게 말이 되는가"라며 "노태우 정권 때부터 36년간 선거를 지켜봤지만, 이렇게 노골적이고 뻔뻔하게 관권선거를 주도한 정부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금감원과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전날 양 후보 대출에 대해 대구 수성새마을금고 대상 검사 결과를 발표했다. 양 후보는 2020년 8월 서울 잠원동에 있는 31억2000만원 상당의 아파트를 매수하면서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서 당시 대학생이던 장녀 명의로 사업자 대출 11억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불법 논란이 제기됐다.

검사 결과 양 후보 딸은 개인사업자 대출로 받은 11억원 가운데 6억원가량을 대부업체에 이체하고, 나머지 돈은 모친인 양 후보 아내 계좌에 입금한 것으로 드러났다. 양 후보 딸이 사업자 대출을 받기 위해 2021년 7월 금고 측에 제출한 제품거래명세표도 대부분 허위였다. 새마을금고중앙회와 금감원은 "(양 후보 딸 명의로 받은) 개인사업자 대출의 용도 외 유용, 허위 증빙 제출, 부실 여신심사 등 위법·부당 혐의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양 후보 딸과 대출모집인에 대해 사문서위조 혐의 등으로 수사기관에 통보했다. 또 양 후보 딸이 빌린 11억원도 전액 회수하기로 했다.

양 후보는 검사 결과가 발표된 전날 경기 안산 상록구 유세에서 "막말과 편법대출로 언론에 한 달간 집중타를 맞았다"며 "언론·검찰·대통령실이 악의 3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왜 한국 언론은 한동훈에 대해 침묵하느냐, 왜 대통령의 본부장 비리에 대해 침묵하느냐, 한동훈의 개인사에 침묵하냐, 한동훈 수사 방해에 침묵하느냐”고 반문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