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확대를 놓고 정부와 의료계 대립이 이어지는 가운데 경남 지역 상공계가 의료공백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최재호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의료 불균형에서 비롯된 원정 진료와 필수의료 부재에 따른 고통이 순전히 지역민의 몫이 되고 있다”며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보다 우선하는 것은 없기에 조속히 환자 곁으로 돌아와 달라”고 전공의들에게 호소했다. 최 회장은 “필수의료 부재에 따른 치료 지연을 경험한 지역민이기에 정부가 밝힌 의대 유치 및 의사 증원을 환영한다”며 “비수도권 중심의 의대 증원을 통한 의료서비스 불균형 해소와 국가 균형발전이란 시대적 소명 앞에 그 어떤 정치적 논리도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단순한 의료 인력 증원만으로 지역의료 불균형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고 역설했다. 그는 “인기과 쏠림 문제 해소, 위중한 치료의 리스크 해소,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 수가 보상 등 후속 조치를 마련해야 지역의료 불균형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와 의료계가 ‘강 대 강’ 대치가 아니라 의료 정상화를 위해 진정성 있는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는 어른의 모습을 보여줄 때”라고 덧붙였다.

이날 창원상공회의소는 ‘지역의료 불균형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창원경제연구포럼을 열어 지역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꼽히는 지역의료 불균형 문제를 집중적으로 부각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