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지하철 이용 건수 총 22만건…따릉이 등록 1천500명
서울 기후동행카드 도입 첫날 7만1천명 사용
서울시는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의 서비스 첫날인 지난 27일 약 7만1천명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 대중교통을 이용했다고 2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전날 기후동행카드로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한 건수는 총 22만3천284건으로 각각 9만6천942건, 12만6천342건으로 집계됐다.

6만5천원권을 구입해 따릉이를 등록한 사람은 1천508명으로 이 중 338명이 전날 따릉이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기후동행카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카드 판매를 시작한 지난 23일부터 기후동행카드 비상상황실을 운영, 시스템 모니터링과 시민 불편 해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날 모바일카드가 인식되지 않는다는 민원이 다소 접수됐으나 이는 시스템 오류가 아닌 휴대전화에 내장된 NFC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거나, 기후동행카드가 아닌 다른 교통카드가 주 카드로 설정돼 있어서 발생한 사례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휴대전화 잠금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를 태그하기 위해서는 ▲ 휴대전화 NFC 활성화 ▲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기후동행카드 주 카드 설정 ▲ 대중교통 승하차 시 단말기에 길게 태그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휴대전화 기종에 따라 전원 재부팅이 필요할 수 있다.

윤종장 도시교통실장은 "기후위기와 대중교통비 부담을 완화해줄 기후동행카드가 순조롭게 첫발을 내디뎠다"며 "시행 초기인 만큼 부족한 점은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모바일 카드는 24시간 구매가 가능하므로 실물카드 구매가 어려울 경우 모바일카드 이용을 고려해 달라"라고 말했다.

서울 기후동행카드 도입 첫날 7만1천명 사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