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훈 CTO
전경훈 CTO
네이버와 삼성전자가 영국에서 열리는 세계 최초 ‘인공지능(AI) 안전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글로벌 AI 무대에서 한국 기업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삼성전자는 다음달 1~2일 영국 정부가 주최하는 ‘AI 안전 정상회의’에 공식 초청받았다. 이 행사는 주요 7개국(G7, 미국·일본·독일·영국·프랑스·캐나다·이탈리아) 등 세계 주요국 고위 정부 인사, AI 기업, 전문가가 모여 AI 위험성을 공유하고 공동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다. 컴퓨터 공학의 발상지인 영국 버킹엄셔주 블레츨리 파크에서 열린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 등이 이 행사에 참여한다. ‘알파고 개발자’인 데미스 하사비스 딥마인드 CEO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안전한 AI 사용을 위한 규제 조치를 합의하고 모색하는 과정에 참여한다.

하정우 센터장
하정우 센터장
네이버에선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센터장이, 삼성전자에선 전경훈 DX(디바이스경험)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사장)이 참석해 의견을 내기로 했다. 업계에선 AI 기술 분야 ‘대가’가 모이는 자리에 한국 기업 두 곳이 초청받은 것은 의미가 크다고 분석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강력한 AI 기술력을 갖춘 글로벌 빅테크를 중심으로 안전한 AI를 위한 국제 연대가 이뤄지고 있었다”며 “국제적인 AI 규제 논의에 네이버와 삼성전자도 합류하게 된 셈”이라고 말했다. 향후 국내 AI 기술 개발 및 생태계 확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에선 플랫폼 기업으로 유일하게 초청받은 네이버의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 5월 세계 최고 권위의 자연어처리(NLP) 학회인 ‘ACL 2023’에선 ‘팀 네이버’의 초거대 AI 윤리 관련 논문 7개가 대거 채택된 바 있다. 최근엔 서울대와 ‘신뢰성 있는 초거대 AI’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AI 관련 국제 연대의 일원으로 국내 AI 발전에도 기여하도록 더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은/이승우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