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이 푸드트럭·해수욕장·전기차 충전소 등 다양한 장소에 ‘주소’를 부여하는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드론·로봇배송이 늘어나고 자율주행차 등 무인 모빌리티 사용이 증가할 것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행안부는 24일 복잡한 지하 상가와 지하철 역사, 항구·포구, 거리 공연장 등에도 주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주소정책 선도사업을 한다고 밝혔다. 종전에는 푸드트럭이나 야외 행사장과 같은 일시적으로 존재하는 곳은 주소 부여 대상에서 배제됐다. 음식 배달을 시킬 경우 배달원이 바로 근처까지 찾아온 경우에도 수령인과 통화가 되지 않으면 목적지를 특정하지 못해 돌아가야 하는 일이 잦았다.

행안부가 이런 곳에도 주소를 부여하기로 한 것은 사람이 통화 후 해결해 온 ‘마지막 10m’를 기계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행안부 관계자는 “앞으로 드론배송, 로봇배송, 자율주행차 주차 등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실내 정보까지 정확하게 표기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져야 하고, 일시적으로 존재하는 장소에 대해서도 주소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도 이날 전기차 충전소에 ‘사물 주소’를 부여하고 이 정보를 티맵 등에 연동시키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작년 11월 사물주소 부여 대상 관련 고시가 개정된 후 전기차 충전기기 일부에 도로명 및 사물번호를 적용해 봤지만, 실제로 이 주소가 티맵·일렉배리 등 사용자들이 자주 쓰는 앱에 반영되지 않아 소용이 없었다.

서울시는 오는 8월까지 서울시 등이 운영하는 옥외 급속충전기 200기에 먼저 주소를 부여하고 앞으로 서울지역 모든 급속충전기(3000여기)로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충전기가 실내에 있는지 실외에 있는지 등도 구분되지 않아 사용자 불편이 많았다”며 “주소 부여 대상을 더 확대하는 방안을 환경부 등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