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화당이 연기금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를 막는 결의안을 상원에서 통과시켰다. 민주당이 장악한 상원에서 조 바이든 정부의 핵심 정책인 ESG가 제동이 걸린 셈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예상되는 가운데 과도한 ESG에 대한 반발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 반란표 나왔다

"과도한 ESG 이제 그만"…美 공화당, 바이든 핵심정책에 제동
1일(현지시간) 미국 상원에선 자산운용사 등 퇴직연금 수탁사가 투자 결정 때 ESG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노동부 규칙을 뒤집는 결의안이 찬성 50 대 반대 46으로 통과됐다. 이 결의안은 지난달 28일 하원에서 찬성 216 대 반대 204로 가결됐다. 미 노동부는 2021년 퇴직연금 개정안을 발표하면서 ‘재무이익 최우선’이란 투자 목표를 폐기하고 ESG 리스크를 고려하도록 바꿨다.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은 51 대 49로 과반을 차지했다. 이 때문에 상원에서 결의안이 부결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다. 하지만 조 맨친, 존 테스터 등 민주당 내 온건파 의원들이 찬성표를 던지면서 상황이 뒤집혔다. 민주당 의원 중 3명은 표결에 불참했다. 테스터 의원은 이날 “모든 가정이 고물가를 감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퇴직연금은 수익률을 내는 데 집중할 의무가 있다”며 “과도한 ESG 규제가 근로자의 은퇴 계좌를 훼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통령 취임 이후 첫 번째 거부권이다. 민주당에서 반란표가 나오며 바이든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위기의식을 느꼈다는 분석도 나온다. 상원이 대통령의 거부권을 무효로 하려면 3분의 2 이상의 찬성표가 필요하다. 따라서 결의안이 최종 시행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빠르게 식는 ESG 투자 열기

ESG 투자에 대한 반발은 예견된 일이었다. 펀드 성적이 예상보다 저조했기 때문이다. 미국 싱크탱크인 헤리티지재단은 2017년 이후 5년간 미 ESG 펀드의 연평균 수익률이 6.3%에 그쳤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시장 벤치마크 수익률은 연 8.9%를 기록했다. 미국 퇴직연금 가입자는 ESG 투자 때문에 연 2.6%포인트의 수익을 놓쳤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 지난해 미국 ESG 펀드는 2015년 이후 가장 작은 규모로 쪼그라들었다. 모닝스타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ESG 펀드 규모는 31억달러로 2021년 700억달러의 4% 수준에 불과했다.

공화당은 ‘워크(woke·각성) 자본주의’를 비판하면서 반(反)ESG 운동을 주도하고 있다. ESG에 투자하는 게 의식 있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수익률 측면에서는 마이너스라는 주장이다.

공화당 우세 주에선 지난해부터 ESG 펀드 운용사에 넣은 자금을 회수하기 시작했다.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지난해 플로리다주(州) 연기금이 블랙록 ESG 펀드에 위탁한 20억달러를 빼내기로 결정했다. 미주리주, 와이오밍주 등도 ESG 펀드에서 자금을 인출하고 있다.

FT에 따르면 KKR, 블랙스톤 등 12개 자산운용사는 지난해 연례보고서에서 ESG 투자가 정쟁 대상이 돼 성과가 축소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뱅가드는 지난해 12월 세계 최대 기후금융 동맹인 ‘넷제로 자산운용 이니셔티브(NZAM)’에서 탈퇴한다고 선언했다. ESG 규제가 펀드 운용의 독립성을 해친다는 이유에서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