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장사들의 자사주 매입 규모가 작년보다 1조원 넘게 늘어났다. 자사주 소각 결정을 내린 기업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코스피지수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하락폭을 기록하는 등 증시가 부진하자 기업들이 주가 방어에 나선 것이다.

상장사들, 올해 자사주 매입 1조원 늘렸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상장사들의 자사주 매입 규모는 5조2461억원이었다. 작년 4조565억원보다 30%가량 늘었다.

매입한 자사주를 소각하는 기업도 증가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주식소각결정 공시 건수는 63건이다. 작년(31건)의 두 배를 넘었다.

14년 만에 최악의 약세장에 직면한 기업들이 주가 부양을 위해 주주친화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는 분석이다. 올해 코스피지수는 24.89% 떨어져 2008년(-40.73%) 후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실적 불확실성이 커지자 기업들이 배당을 늘리기보다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선택한 영향도 있다. 조승빈 대신증권 연구원은 “배당은 한 번 늘리면 다시 줄이기 어려워 장기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다”며 “경기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는 배당보다 자사주 매입·소각을 주주친화정책으로 내세우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탄탄한 실적을 바탕으로 주주친화 전략을 펼치는 기업을 골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올해만 세 번 자사주를 소각한 메리츠금융지주, 메리츠증권, 메리츠화재 주가는 자사주 소각을 처음 공시한 날보다 모두 올랐다. 준수한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 두 번 자사주를 소각한 KB금융지주는 배당락일 전일(27일) 기준 6개월간 5% 넘게 상승했다. KRX 은행지수가 같은 기간 0.8% 떨어진 것과 대비된다.

조 연구원은 “자사주 매입·소각 정책을 펼치는 기업의 자기자본이익률(ROE) 등 실적 지표를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세영 기자 seyeong202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