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타운' 추가공모 39곳 신청…"상습 침수구역 등 우선 고려"
노후 저층 주거지 정비사업 모델인 ‘모아타운’ 추가공모에 총 39곳이 신청했다. 모아타운은 소규모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묶어 공동으로 시공사를 선정하고 각종 시설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실질적으로 하나의 아파트 단지로 만드는 정비사업 방식이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5일 마감된 모아타운 추가공모에 19개 자치구에서 총 39개 사업구역이 신청했다. 14개 자치구, 총 30곳이 신청한 상반기 첫 공모보다 신청 지역이 늘어났다. 지난번 모아타운 공모에 참여하지 않은 강남구 용산구 영등포구 등 9개 자치구에서도 신청 구역이 나왔다. 강남구에선 반포동과 일원동의 빌라 밀집 지역에서 신청서를 내는 등 가장 많은 4곳을 신청했다. 마포구에서도 합정동 성산초등학교 서쪽 주택가 등 3곳이 도전장을 냈다.

모아타운 신청이 몰린 것은 인허가 인센티브와 낮은 문턱 때문이다. 서울시는 주택 공급을 촉진하고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모아타운 지역에 용도지역 상향 등 각종 인센티브를 준다. 각각의 소규모 재개발(모아주택) 사업을 하나로 묶으면서 국가·지방자치단체 소유 도로의 지상은 그대로 두는 대신 지하를 사용하도록 허용해 통합 지하주차장을 만들 수도 있다.

모아타운은 면적 10만㎡ 이내 준공 후 20년 된 노후주택 비율 57%만 충족하면 추진할 수 있다. 준공 후 30년 이상 건축물 비율 기준이 67%인 기존 재개발에 비해 문턱이 낮은 셈이다. 정비계획 수립과 조합추진위 승인 및 관리처분계획 인가 등을 생략해 이르면 2~4년 안에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게 서울시의 목표다. 10년 이상 걸리는 기존 방식에 비해 절반 수준 기간이다.

서울시는 다음달 대상지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침수에 취약한 반지하 주택을 없애기 위해 상습침수 지역과 반지하 주택이 밀집한 지역을 우선 지정할 예정이다.

앞서 실시된 첫 공모에선 지원한 30곳 중 21개 구역을 대상지로 선정했다. 1호 사업지인 강북구 번동(투시도)은 개발 계획 수립을 완료했고, 나머지 대상지도 자치구별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