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식 칼럼] 선거 3연승에 취한 與, 3연패 잊은 野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 차기 대표 후보인 김기현 의원과 안철수 의원이 두 시간 시차를 두고 공부 모임을 했다. 공부 모임이라지만 당권을 겨냥한 세 결집용이다. 김 의원이 주도하는 ‘혁신24 새로운 미래’ 모임과 안 의원의 ‘민·당·정 토론회’에 참석한 의원은 지난 11일 국민의힘이 당대표 징계 사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연 의원총회 참석 인원보다 많았다고 한다.

당권 경쟁에 불이 붙으면서 의원들은 이쪽저쪽 줄서기에 바쁘다. 이 모임 저 모임 겹치기 출현도 적지 않다. 대표 경선이 언제 열릴지 모르는데도 이준석 대표 징계 결정이 내려지자마자 기다렸다는 듯하다. 팽 당한 이 대표는 전국을 유랑하며 외곽에서 힘을 모으느라 혈안이다. 경제 위기로 국민은 죽네 사네 하는데 국민의힘은 온통 공신 다툼과 잿밥에만 관심이다. 민생 어려움을 앞장서 보살펴야 할 집권여당의 책무는 뒷전이다.

‘공무원 급수’ 발언 등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의 참을 수 없는 가벼움, 헛발질은 신물이 날 지경이다. 이 대표 징계 다음날 버스 23대를 동원해 지지자들과 야유회를 하면서 웃고 떠든 장제원 의원은 또 어떤가. 대통령 최측근이라면 국정 난국 극복을 위해 머리를 맞대도 시원찮을 판에 만천하에 드러내 놓고 권력 다툼까지 벌였으니 민심이 떠날 수밖에 없다.

거대 야당이 반대하면 법안 하나 통과가 힘들고 노동·연금·교육개혁도 윤석열 정부 뜻대로 되기 어렵다. 그런데도 국민의힘에선 대야(對野) 전략이 안 보인다. 현실은 ‘여소야대’인데 거대 여당처럼 행동한다. 0.73%포인트 차로 가까스로 이겨놓고 ‘정신승리 면허’라도 받은 듯 집권당의 막중한 책임감은 찾기 어렵다.

더욱이 전 정권 호위 스피커들은 정치, 사회 곳곳에 그물망처럼 구축된 진지에서 대여(對與) 전방위 공세에 나서고 있다. 방송들은 서해 공무원 피격과 관련해 고발된 전직 국정원장에게 연일 자기 방어 판을 깔아주는 마당이다. 그런데도 국민의힘은 ‘파이터’ 한 명 보이지 않는다. ‘웰빙 정당’ 체질 그대로다. 여당 곳곳에서 “무기력하다”는 장탄식이 나올 정도다. 내부의 적과 외부의 무소불위가 겹치니 임기 초 이례적인 지지율 하락은 피할 수 없는 수순 같다.

여당이 죽을 쑤니 더불어민주당은 기고만장이다. 선거에서 연패(連敗)하고도 이긴 정당 같다. 제대로 된 반성과 성찰은 안 보인다. 대선 패장인 이재명 의원은 두 달 만에 정치에 복귀해 의원 배지를 달더니 대표까지 하겠다고 달려들고 있다. 경쟁자들이 ‘사법 리스크’를 공개적으로 지적하고 있는데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대표직이 자신의 안위를 위한 수단으로 여기고 있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이 의원이 대표가 된다면 다시 ‘윤석열 대 이재명’의 극한 대결 구도가 되는 것은 정해진 코스일 것이다. 성찰 대신 “선거 패배 책임은 문제 회피가 아니라 문제 해결”이라는 출마의 변도 희한하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이 출범한 지 겨우 두 달 지났는데 ‘국정 농단’ ‘탄핵’ 운운한다. 잇단 폭주와 실정으로 심판받은 정당이 참으로 염치없다.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 문제도 그렇다. 물론 논란의 소지가 있다. 그러나 대통령실 인사 전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몰아가며 탄핵을 거론한 것은 ‘침소봉대’의 전형이다. 역대 정권 청와대 ‘어공(어쩌다 공무원)’들은 대선 캠프, 여당 출신 등 엄밀히 말해 사적 인연으로 채용되는 게 보통이었다. 대통령과 수석들 보좌진이 함께 청와대에 입성하는 게 다반사였고, 문재인 정부도 예외가 아니었다. 이런 채용 방식을 마치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에만 특화된 것처럼 사적 채용 프레임으로 몰아가는 것은 ‘내로남불’이 아닐 수 없다.

김건희 여사에 대해 객관적 사실은 적시하지 않은 채 “권력의 실세라는 말이 있다”는 식으로 의혹을 확대 재생산하기 바쁘다. ‘현대판 음서제’라는 거센 비판에 접었던 ‘운동권 셀프특혜법’을 다시 꺼내 들고,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총리에게 대놓고 민주당을 향한 사건 수사 중단을 요청했다. 거대 의석이면 다 할 수 있다는 오만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국민의힘은 선거 3연승에 취해 그 이전 4연패를 잊은 듯하고, 민주당은 최근 3연패를 외면하면서 한국 정치판의 고질적인 적대적 생존 법칙이 상승 작용을 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