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에게 생일 축전을 보냈다.

북한 외무성은 2일 홈페이지를 통해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대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왕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에게 축전을 보내시었다"고 밝혔다.

이날 영국에서 여왕 즉위 70주년과 생일을 기념하는 '플래티넘 주빌리'가 시작된 가운데 김 위원장이 날짜에 맞춰 공개 축전을 보낸 것이다.

외무성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축전에서 "나는 귀국의 국경절인 폐하의 생일 공식 기념일에 즈음하여 당신과 귀국 인민에게 축하를 보냅니다"라고 인사했다.

평소 인권 문제를 지속해서 비판해온 영국에 곱지 않은 눈길을 보내온 북한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에게 축전을 보낸 것은 외교 관계를 맺은 상대국에 예우를 갖춘 것으로, 이를 통해 북한이 '정상 국가'임을 인식시키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영국이 르완다와 협약을 맺고 영국에 건너온 난민을 아프리카로 보내기로 한 조치에 대해 "영국이 입만 벌리면 외워대는 '인도주의'와 '인권옹호'라는 것이 위선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영국이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나 영어권 기밀 공유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Five Eyes)' 일원으로 활동하며 미국과 밀착하는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난의 목소리를 낸 적도 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