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병언 기자
사진=김병언 기자
삼성전자가 대형 인수·합병(M&A)을 예고하자 직장인 주주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로봇 업체부터 글로벌 반도체 업체까지 다양한 매물을 거론하면서 상당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달 31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32회 삼성호암상 시상식 만찬 행사 뒤 취재진과 만나 'M&A 관련 윤곽은 언제쯤 나올 것 같으냐'는 질문에 "지금은 말씀드릴 수 없다. 워낙 보안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어 'M&A가 진행 중인 것으로 보면 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보면 된다"고 답했다.

한 부회장은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2' 기자간담회에서도 M&A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조만간 좋은 소식이 나올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2017년 미국 전자장비 업체인 하만을 80억달러에 인수한 이후 5년 동안 대규모 M&A를 추진하지 않은 만큼 삼성전자의 인수 행보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직장인 익명 앱인 블라인드에서는 삼성전자가 눈독 들인 매물이 무엇인지를 놓고 격론이 벌어졌다. 한 이용자는 "세계 4위 파운드리 기업인 미국의 글로벌파운드리(GF)를 인수했으면 좋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인텔은 작년 글로벌파운드리를 300억달러에 인수하는 작업을 추진하기도 했다. 하지만 글로벌파운드리가 매각 대신 기업공개(IPO)를 선택하면서 인수 작업은 무산됐다.

산업용 로봇업체인 일본 화낙 또는 스위스 ABB를 거론하는 직장인도 나왔다. 네덜란드 반도체 업체 NXP도 거론됐다. 한 직장인은 "만약 삼성전자가 NXP를 인수한다면, 각국 반독점 심사를 통과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미국 퀄컴이 눈독을 들이는 영국의 반도체 설계 기업 ARM을 거론하는 직장인도 나왔다. 퀄컴은 SK하이닉스와 손잡고 ARM을 인수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ARM은 2020년 9월 미국 반도체 회사인 엔비디아와 합병을 추진했다. 하지만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 경쟁 당국의 반대로 지난 2월 합병은 무산됐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