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지평이 글로벌 비영리기관인 BSR(Business for Social Responsibility)과 손을 잡고 인권 경영 자문업무를 공동으로 추진한다.

지평은 10일 BSR과 인권 경영 컨설팅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BSR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대기업들의 국내외 공급망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인권침해 관련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자문할 계획이다. 양사는 세계에서 운영 중인 19개 지사를 통해 △사업장 및 공급망 인권실사 △전사적 인권정책 수립 △글로벌 인권경영 프랙티스 분석 △임직원 인권교육 등을 공동으로 수행하기로 했다. 지평은 오는 19일엔 BSR과 ‘공급망 지속가능성과 인권실사’를 주제로 한 웨비나도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BSR은 인권 경영과 지속가능성 등을 컨설팅하는 비영리기관으로 미국, 유럽, 아시아에 지사를 두고 있다. 세계에서 손꼽히는 인권경영 전문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구글, 나이키, 다농, 마이크로소프트(MS), 페이스북, BNP파리바 등 글로벌 기업 300여곳이 BSR로부터 자문을 받고 있다.

지평은 BSR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인권 경영 분야 자문업무에 더욱 힘을 실을 계획이다. 이 법무법인은 2019년 국내 로펌 최초로 인권경영팀을 신설하고 2020년 환경·사회·지배구조(ESG)센터를 확대 개편하는 등 최근 인권 경영 자문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현재 국내 다수 기업을 상대로 인권 영향평가와 ESG 컴플라이언스 자문을 하고 있다.

임성택 지평 대표 변호사(ESG센터장)는 “유럽을 중심으로 인권 실사 의무화법이 확산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인권정책기본법이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인권경영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지평이 쌓아온 인권 경영 자문 경험에 BSR이 확립한 국제적 인권실사 방법론을 결합해 국내 기업에 최적화된 공급망 관리 컨설팅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