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합정동 일대 지구단위계획 손질…망원역 일대는 촉진지구 제외
서울시가 마포구 합정동 일대 지구단위계획을 손질해 '마포 디자인·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 활성화에 나선다. 망원역 일대는 촉진지구에서 제외하고 민간 자율 개발을 유도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최근 제10차 도시재정비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이 담긴 '합정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을 통과시켰다고 26일 밝혔다.

지하철 2호선과 6호선이 지나는 합정역 일대를 역세권의 상업·업무·문화 용도 복합화, 간선가로변 활성화, 배후 주거지역 지원을 위한 생활편익시설 확충 등을 통해 도심 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계획안에 따르면 합정역 북측인 망원역 일대는 상대적으로 양호한 기반시설 여건 등을 고려해 민간 자율 개발을 위해 촉진지구에서 제척했다. 해당 지역은 향후 개별법에 따른 역세권활성화사업, 역세권청년주택 등 다양한 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다.

합정역을 중심으로 지정된 특별계획구역(1~9)은 구역 여건별 특성을 감안해 합리적인 개발이 가능하도록 계획 일부를 조정했다. 5~7구역은 개발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여를 전제로 높이 계획을 1.2배 이내에서 완화해 줄 방침이다. 당초 통합개발로 묶였던 8·9구역은 해제해 자율 공동개발을 유도하기로 했다.

또 ‘마포 디자인·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 활성화를 위해 디자인산업·출판산업 관련 용도를 권장용도에 포함했다. 주거지역과 인접한 입지여건을 고려해 의원 및 아동관련시설 등 생활편익시설도 권장용도에 추가했다.

안상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