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 울산, 경남의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도울 공식 자문단이 구성됐다. 부울경을 묶는 메가시티를 구성해 3개 지역의 새로운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부울경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은 7일 부산시청에서 민간단체 등 각 분야 전문가 36명으로 구성된 ‘부울경 특별지자체 설치 자문단’ 출범식을 연 뒤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자문단은 분야별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특별지자체 준비와 정책의 전문성 및 실행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자문단은 부울경에서 12명씩 총 36명으로 구성했다. 부산에서는 민간단체 4명, 학계 4명, 공공기관 2명, 여성단체 1명, 청년단체 1명이다. 울산은 민간단체 4명, 공공기관 3명, 학계 2명, 언론계 2명, 여성단체 1명으로 조직했다.

경남은 학계 4명, 공공기관 3명, 민간단체 3명, 여성단체 1명, 청년단체 1명으로 꾸렸다. 합동추진단 관계자는 “시민사회와 청년, 여성, 장애인 등 각 분야 전문가를 골고루 안배해 다양한 목소리를 담을 수 있도록 자문단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 자문단의 공동위원장은 김용철 부산대 행정학과 교수, 편상훈 울산대 행정학과 교수, 조유묵 마산·창원·진해 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가 맡았다. 자문단은 생활공동체, 경제공동체, 행정·문화공동체 등 3개 분과를 운영한다.

이달 관계 공무원과 자문단 워크숍을 열어 분과별 정책 연구 주제를 검토한다. 오는 12월에는 주제 결과 발표와 함께 특별지자체 설치 과제 자문 등을 진행한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