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반(反)이재명계’ 의원들이 “대통령후보 경선 일정을 의원총회에서 논의하자”며 연판장을 돌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달 중 경선 일정을 확정 지으려는 당 지도부에 공개적으로 반기를 든 것이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날 민주당 내에서 양기대 의원을 ‘대표 요구위원’으로 한 의총 소집 요구서가 돌았다. 경선 일정을 의총에서 논의할 것을 담은 요구서에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지지하는 의원들 중심으로 최소 60명 이상의 의원이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당헌은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 요구가 있으면 원내대표가 의총을 소집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의원이 174명인 점을 감안하면 58명의 동의만 얻어도 의총 개최가 가능하다.

앞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경선 연기를 위해) 당헌·당규를 바꾸는 것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보여줬듯이 국민과 당원의 동의를 얻기 어렵다”며 “내일(18일) 최고위원회 회의를 통해 최종 결정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송 대표가 경선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는 방안을 최고위에서 확정하겠다고 밝히자 다급해진 반이재명계가 집단행동에 나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한 중진 의원은 “지도부가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했다. 경선 일정 관련 의총 개최 여부는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다뤄질 전망이다.

당내 견제에 직면한 이재명 경기지사는 ‘친문(친문재인) 끌어안기’를 통해 대세론을 굳히는 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꼽히는 김경수 경남지사와 회동하고 경기도와 경상남도 간 공동협력을 위한 정책협약을 맺었다. 지난 7일에는 문 대통령과 ‘30년 지기’인 송철호 울산시장을 만났다.

오형주/전범진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