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사령관 총선 직전 "유권자 명부 실수투성이…조심해야" 경고 메시지
미얀마 군부, 총선전 이미 쿠데타 염두?…"정부, 용납못할 실수"
미얀마 군부가 1일 오전 쿠데타를 일으켜 실권자인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등 정부 주요 인사를 구금했다는 외신 보도가 이어지는 가운데, 군부가 쿠데타 가능성을 시사하며 언급했던 지난해 총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11월 8일 열린 총선에서는 실권자인 수치 고문이 이끄는 집권 민주주의 민족동맹(NLD)이 전체 선출 의석의 83.2%를 석권하며 '문민정부 2기'를 열었다.

군부 시절 제정된 헌법에 따라 군부가 상·하원 의석의 25%를 사전 할당받은 가운데서도 5년 전인 2015년 총선 당시의 압승을 재현했다.

그러나 선거 과정에서는 '잡음'도 이어졌다.

해외 언론 및 국제인권단체 등을 중심으로 총선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앞서 연방선관위는 총선을 앞두고 라카인주 17개 지역 중 13개 지역에서 총선 투표를 전면 또는 부분 취소했다.

정부군과 소수민족 반군 간 충돌이 잦아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보장할 수 없다는 게 선관위측 해명이었다.

그러나 라카인주에서 NLD 쪽으로 선거판을 기울이기 위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미얀마 군부, 총선전 이미 쿠데타 염두?…"정부, 용납못할 실수"
신종 코로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라는 이유를 내세워 언론이나 선거 감시 기구를 통한 감시 활동을 제약한 것도 문제점으로 거론됐다.

이와 관련, 국제 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HRW)는 선거 직전 성명을 내고 미얀마의 선거 절차가 시스템적인 문제는 물론, 국민들이 정부를 공정하게 선출할 권리를 빼앗는 조치들로 인해 손상됐다고 비판했다.

정부와 선관위의 이런 행보는 군부에 빌미를 줬다.

선거 직전인 3일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은 현지 언론에 군은 미얀마의 수호자로, 선거 준비 과정을 면밀하게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당시 전했다.

명단 누락 등 유권자 명부가 실수투성이라고 지적한 민 아웅 흘라잉 사령관은 "정부가 총선 준비 과정에서 용납할 수 없는 실수를 저질렀다"며 "선관위에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15년 총선 당시 언론 인터뷰에서 공정하고 자유로운 선거 결과를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면서 "그러나 현재는 조심할 필요가 있는 상황에 있다"고 언급했다.

이 발언만 보면, 완패가 예고됐던 지난해 총선 직전부터 군부는 이미 쿠데타를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올 전망이다.

군부는 예상대로 총선 직후부터 선거 직후부터 유권자 명부가 860만 명가량 실제와 차이가 있다며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해 왔다.

점점 비판 수위를 높이던 군부는 결국 지난달 26일 쿠데타 가능성을 시사해 큰 파장을 불러왔다.

군 대변인인 조 민 툰 소장은 선거부정 의혹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군부가 정권을 잡을 것이라고 말하는 건 아니지만, 정권을 잡지 않을 것이라고도 역시 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루 뒤에는 한발 더 나아가, 군 책임자인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특정 상황에서는 헌법이 폐지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고 언론이 전했다.

헌정이 중단되는 쿠데타를 시사한 것으로 해석되면서 긴장감이 고조됐다.

군부는 이후 유엔 및 현지 외교사절단이 군부에 자제와 선거 결과 수용을 촉구하자 30일 공식 성명을 내고 "군은 미얀마 헌법을 보호하고 준수할 것이며, 법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며 한발 물러서는 듯했다.

그러나 쿠데타가 공식 확인될 경우, 이는 정부의 허를 찌르는 '전략적 후퇴'였다는 평가가 불가피해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