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도쿄를 봉쇄하면 최소 5조1000억엔(약 57조원)의 손실이 발생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봉쇄 지역을 수도권으로 확대하면 손실 규모가 100조원까지 불어나는 것으로 예상됐다.

31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다이이치생명경제연구소는 “도쿄도가 인력 이동금지 등의 조치를 내려 도시를 1개월간 봉쇄하면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5조1000억엔 감소할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놨다. 도쿄뿐 아니라 가나가와, 지바, 사이타마, 야마나시현 등 수도권 전역을 봉쇄하면 손실 규모는 8조9000억엔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최소한의 경제활동을 허용해 평일 출근자 수가 평소보다 58% 적다는 가정하에 산출한 수치다. 다이이치생명경제연구소는 “수도권의 경제활동이 60% 줄어 전국적인 공급망이 붕괴하면서 생기는 타격을 감안하지 않은 매우 낙관적인 예상치”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도쿄를 봉쇄하더라도 최소한의 경제활동을 보장해야 일본 경제가 괴멸적인 타격을 입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전날부터 일본에서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정부가 4월 1일 긴급사태를 선언하고, 2일부터 도쿄를 봉쇄할 것”이라는 소문이 확산하기도 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명백하게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지만 현재의 감염자 증가 추세라면 시간 문제라는 관측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지난 30일 일본의사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당장 긴급사태를 선언하는 편이 좋다”는 의견을 냈다.

다만 긴급사태를 선언하더라도 도시 봉쇄는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근거법인 개정 ‘신형인플루엔자대책특별조치법’의 담당 장관인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생상은 “강제력을 동원한 봉쇄는 법률상 어렵다”고 말했다. 국토교통성도 도로와 철도의 폐쇄 가능성에 대해 “이용자들에게 이동 자제를 요청하는 것 외엔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