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워터코리아 '워터허브', "공기 중 수분 모아 깨끗한 식수 만들죠"
광주광역시의 식수기기 제조업체인 에어워터코리아(대표 남재일)는 수도관 연결 없이 공기 중의 수분을 모아 음용수를 만드는 식수 생성기 ‘워터허브’(사진)를 개발했다고 9일 발표했다. 공기 중 습기를 모아 물로 배출하는 제습기 원리를 이용했다.

회사 관계자는 “공기 속 수분은 미세먼지보다 입자가 작아 오염 물질을 흡수하거나 흡착하지 못한다”며 “공기의 수분만을 응축해 포집하기 때문에 고순도 물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워터허브는 1차 공기필터, 2차 정수필터로 제균 과정을 거친 뒤 자외선으로 살균하는 3단계 정수 시스템을 적용했다. 하루 동안 13~15L의 물을 생산할 수 있다. 저장용량은 5~10L다. 습도가 50% 이하로 내려가면 작동이 멈춘다. 제습 및 공기 정화기능도 있다.

남재일 대표는 “워터허브는 지역의 대·중소기업이 만든 열교환시스템과 자외선 살균시스템, 정수필터 등을 사용하는 등 지역상생의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석회질이 많거나 물이 부족한 동남아시아 및 중동 지역에서 관심을 보이면서 이 회사는 최근 태국의 한 업체와 워터허브(소형) 공급 계약을 맺었다.

남 대표는 “화학물질 배출이 전혀 없고 지하수 고갈을 막을 수 있는 친환경 제품”이라며 “앞으로 지역 부품·소재기업과 협력해 신기술 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