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9일 국빈 방문한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과 정상회담 시작 전에 악수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국빈 방문한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과 정상회담 시작 전에 악수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한국과 칠레는 각각 아시아와 중남미 지역을 대표하는 경제 허브(중심지)”라며 “한국이 ‘태평양동맹’ 준회원국이 되면 양 지역을 연결하는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가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공개한 한·칠레 공동언론발표에서 “두 정상은 양국 공동번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튼튼히 다져 나가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올 하반기 태평양동맹 의장국이 되는 칠레를 설득해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자격을 얻겠다는 계획이다. 이 동맹은 멕시코·콜롬비아·페루·칠레가 2012년 결성한 지역경제 동맹으로, 중남미 총 국내총생산(GDP)의 38%, 무역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태평양동맹 준회원국이 되면) 태평양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경제협력 기반이 마련된다”며 “올 하반기부터 의장국을 맡는 칠레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한다”고 했다. 피녜라 대통령은 “한국의 태평양동맹 가입을 적극 지지한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칠레 FTA 개선에 속도를 내달라는 피녜라 대통령 요청에 “양국 간 진행 중인 FTA 개선 협상에서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경제협력을 호혜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