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3차 북미정상회담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촉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빈방한 중인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피녜라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는 남북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의 문제"라면서 "지금까지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에 큰 역할을 했을 뿐 아니라 북미 대화에서도 유용한 역할을 해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수천 년 동안 내려온 지혜로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피녜라 대통령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에 감사를 표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한·칠레 FTA(자유무역협정) 개선에 속도를 내달라는 피녜라 대통령의 요청에 "양국 간 진행 중인 FTA 개선 협상에서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양국 간 미래 경제협력을 호혜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그는 "태평양동맹 차기 의장국인 칠레가 리더십을 발휘해 양국 FTA 개선 협상과 한국의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 협상이 동시에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태평양동맹은 멕시코와 콜롬비아 페루 칠레가 2012년 결성한 지역경제 동맹이다. 중남미 총 GDP(국내총생산)의 38%, 무역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2030∼2040년 '탄소 제로'를 목표로 재생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 산림 보호 정책 등을 추진 중이라는 피녜라 대통령의 설명에 "우리도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으니 협력해 가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환태평양 해저 광케이블 구축 등 정보통신 분야에서 협력하자는 피녜라 대통령의 요청에 대해선 "통신 인프라 사업에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우리 기업이 더욱 많이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대답했다. 이어 "나미 최초의 4차로 현수교인 '차카오 교량'도 우리 기업이 건설 중인데, 순조로운 완공을 위해 칠레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