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 '노딜'? 英 내각도 대안 놓고 의견 갈려
영국과 유럽연합(EU) 간 브렉시트(Brexit) 합의안의 의회 통과 여부가 불투명해지면서 이른바 '플랜 B'를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영국 내각에서조차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 '준비된 노 딜'(managed no deal) 등 통일되지 않은 의견이 나오고 있다.

앞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지난 11일 예정됐던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의회 승인투표를 오는 1월 셋째 주에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노동당 등 야당이 일제히 반대 의사를 나타내고 있는 데다, 집권 보수당 내 브렉시트 강경론자들도 반발을 굽히지 않고 있어 의회에서 부결될 수 있다는 우려는 여전하다.

내각회의 참석자인 보수당 출신 앤드리아 레드섬 영국 하원 원내총무는 20일(현지시간) BBC 라디오에 출연, 브렉시트 합의안 의회 부결 이후의 시나리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레드섬 원내총무는 2016년 브렉시트 국민투표 당시 EU 탈퇴에 표를 던졌다.

현 테리사 메이 총리와 총리직을 놓고 마지막까지 경쟁을 펼치기도 했다.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 '노딜'? 英 내각도 대안 놓고 의견 갈려
레드섬 원내총무는 메이 총리가 일관되게 밝힌 것과 마찬가지로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 개최는 "과반이 EU 탈퇴를 결정했던 (2016년 국민투표라는) 민주주의의 행사를 약화시킬 수 있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안으로 '준비된 노 딜'을 제시했다.

'노 딜' 브렉시트는 영국이 EU와 아무런 협정을 맺지 못한 채 내년 3월 29일을 기해 EU를 탈퇴하는 것을 말한다.

'준비된 노 딜'은 전환(이행)기간을 포함해 영국과 EU 간에 혼란을 피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만 담은 최소한의 협정에 합의한 뒤 브렉시트를 단행하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레드섬은 "이를 통해 기업과 여행객의 불확실성을 줄이는 등 벼랑 끝에 처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2016년 국민투표 당시 EU 잔류를 지지했던 앰버 루드 고용연금부 장관은 만약 의회가 메이 총리의 합의안을 부결시킨다면 제2 국민투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 '노딜'? 英 내각도 대안 놓고 의견 갈려
루드 장관은 ITV에 출연한 자리에서 "나 역시 그동안 제2 국민투표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해왔다"면서도 "만약 의회가 의견 일치를 이루는 데 실패한다면 제2 국민투표 주장도 타당해 보인다"고 밝혔다.

루드는 '노 딜' 브렉시트를 자동차 충돌 사고에 비유하면서 "하원의원들은 반드시 합의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루드 장관은 다양한 '플랜 B'에 대해 의회가 순차적으로 투표를 통해 합의에 이르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앤절라 레이너 노동당 예비내각 교육부 장관은 현 단계에서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를 얘기하는 것은 "가정에 의한 것"(hypothetical)이라며, 이는 의회의 실패를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