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이 ‘4·27 판문점 선언’ 이행 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고위급회담을 오는 13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남북 고위급회담이 열리는 것은 지난 6월1일 이후 74일 만이다. 3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 일정이 논의될 예정이어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통일부는 9일 “북측으로부터 오늘 오전 통지문이 왔다”며 “남북 고위급회담을 8월13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어 판문점 선언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남북 정상회담 준비와 관련한 문제를 협의할 것을 제의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곧바로 남북 고위급회담 개최 제의에 동의하는 통지문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최대 관심사는 3차 남북 정상회담이 언제, 어디서 열릴 것이냐다. 지난번 판문점 선언엔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가을 평양을 방문하기로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일각에서는 미·북 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상황인 만큼 돌파구 마련을 위해 남북 정상회담 시기가 이르면 이달 말로 당겨질 가능성도 제기돼왔다. 이와 관련,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저쪽(북측)이 들고 오는 카드가 무엇인지 우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이번 회담에서 우리 정부에 연내 종전선언 추진을 위한 중재자 역할을 요청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남북 정상은 판문점 선언에서 연내 종전선언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미·북 협상이 난항에 빠진 국면에서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논의의 장이 열린다는 점에서 3차 남북 정상회담 장소는 평양이 아니라 판문점이 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북한산 석탄의 한국 밀반입 의혹 등으로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문제가 불거진 상태여서 남북 정상이 이와 관련한 논의를 할 것인지에도 눈길이 쏠린다. 청와대는 이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북측이 남북 고위급회담을 제안한 데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회담 준비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북한산 석탄 반입 관련 동향도 점검했다. NSC 상임위에서 북한산 석탄이 공식 논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채연/조미현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