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추설비기 보유·유출사고 대비책 마련…환경단체는 환영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행정부가 북극해 시추 시 안전 및 환경보호 대책 강화를 에너지기업에 요구하는 규제안을 내놨다.

7일(현지시간)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AP통신에 따르면 미 내무부는 북극해 시추 임대와 관련한 정부 승인을 받아 석유와 가스 탐사·시추에 나서는 기업은 안전 및 환경보호 세부 방안을 제출해야 한다는 내용의 규제안을 이날 내놨다.

새 규제안에는 시추 기업이 기존 유정을 제어하지 못하는 사태에 대비해 감압 유정(relief well)을 뚫을 수 있는 추가 시추설비기(리그)를 보유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기업은 또 유출 사고 발생시 '오염방지 돔'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내무부의 재니스 슈나이더 차관보는 "시추 작업이 안전하고 환경적인 관점에서 책임 있는 자세로 이뤄지는 데 규제들이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규제가 적용되면 기업들의 부담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새 기준을 맞추기 위해 에너지기업들이 앞으로 10년간 20억 달러(약 2조3천억원)의 비용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미 정부는 추산했다.

북극해 시추와 관련한 규제는 점점 강화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미국 정부는 애초 허용키로 했던 북극해 석유·가스 시추 계획을 번복, 제동을 걸고 나섰다.

내무부는 당시 2건의 북극해 시추 임대 계획을 취소하고 시효만료가 임박한 시추 임대권을 연장해 달라는 2개 정유회사의 요청도 거절했다.

시추가 허용된 임대 면적과 저유가가 이어지는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할 때 북극해 시추 임대 계획을 허가하는 게 맞지 않다는 게 내무부의 판단이었다.

에너지 회사들도 북극해 시추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

다국적 에너지 기업 로열더치셸은 작년 9월 알래스카 북동쪽 해안에서 128㎞ 떨어진 추크치해 유정에서 석유와 가스의 흔적을 발견했지만, 석유의 양이 추가 개발을 보장할 만큼 충분하지 않아 시추 중단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새로 나온 규제안에 기업들은 부담이 늘어난다며 반발했지만 환경단체들은 반겼다.

다만 환경단체들도 환경보호 등을 위해 오바마 행정부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계획한 북극해의 시추 임대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