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여명 부상…지방선거 앞두고 치안 불안 심화

이라크 곳곳에서 15일 연쇄 폭탄테러가 발생해 최소 32명이 숨지고 200명 넘게 부상했다.

2011년 말 미군 철수 이후 최초의 전국 단위 선거인 지방선거(20일)를 닷새 앞두고 치안 불안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오전 9시 전후 수도 바그다드 중심부의 상업구역인 카라다에서는 주차된 차량 폭발을 비롯한 수차례의 잇따른 폭발로 최소 15명이 사망했다.

바그다드에서 북쪽으로 290㎞ 떨어진 키르쿠크에서는 6대의 차량이 동시다발적으로 폭발, 9명이 숨졌다.

이 가운데 3대는 중심부의 아랍인 구역과 쿠르드족 구역, 투르크멘족 구역에서 각각 폭발했다.

바그다드에서 북쪽으로 50㎞ 떨어진 타르미야에서도 경찰관 1명이 무장괴한의 총격으로 숨지는 등 서부 팔루자, 북부 키르쿠크, 동북부 디얄라 주, 동남부 나시리야, 사담 후세인의 고향 티크리트 등 이라크 곳곳에서 폭력 사태가 이어졌다.

전날에도 이라크에서는 급조폭발물(IED) 공격을 비롯한 수차례의 테러로 지방선거 입후보자 1명을 비롯해 최소 10명이 숨졌다.

이번 연쇄 테러의 배후를 자처하는 단체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으나, 현지 경찰은 이라크 내 알카에다 연계조직 이라크이슬람국가(ISI)의 소행으로 보고 있다.

이라크이슬람국가는 최근 시리아 반군의 주축인 알누스라 전선과 공조를 과시하며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고 통신은 소개했다.

이라크에서는 수만 명의 희생자를 낸 2006∼2007년을 정점으로 점차 폭력과 테러 사건이 감소하는 추세였다.

그러나 2011년 미군 철수 이후 시아파와 수니파 간 갈등이 다시 심화하면서 테러가 빈발해 사상자가 속출하는 등 치안이 여전히 불안한 상태다.

AFP에 따르면 이라크 당국이 치안조치를 강화했음에도 지난달 각종 폭력 사태에 따른 사망자는 271명으로 지난해 8월 이후 최악의 인명 피해를 기록했다.

특히 지금까지 최소 10여명의 지방선거 입후보자가 숨지는 등 공명선거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두바이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hyunmin6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