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자민당 총재가 집단적 자위권 행사와 국방비 확충 등 극우적 정책을 총선 공약으로 내세웠다. 일본의 군대(국방군)보유를 명기한 개정 헌법도 제시하고 있다. 시마네 현에서 매년 2월 열리던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정부행사로 승격하며 교과서도 우익적 시각에서 근본적으로 뜯어고치겠다고 한다. 2006년 총리 재임 시절 전후체제로부터의 탈출을 내걸면서 방위청을 방위성으로 승격하고 자위대를 명시적으로 규정하는 헌법개정을 추진한 아베다. 종군위안부 강제 연행을 부정하는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것도 그다. 지난 9월에는 총리 재임 때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하지 못했던 것이 천추의 한이라는 망언을 하기도 했다.

자민당이 3년 만에 재등장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극우 세력의 회귀다. 프랑스 르몽드조차 일본 정치가 자칫 마비상태에 빠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스스로 고립을 자초하는 일본이다. 중국, 한국과의 마찰이 더욱 심해질 게 뻔하다. 동북아에 전에 없는 격랑이 일 것으로 우려된다.

경제분야의 공약도 황당하기 이를 데 없다. 아베는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에 윤전기를 돌려 무제한 돈을 찍어달라고 요구했으며 공공 사업 재원을 위한 건설 국채를 일본은행에 전량 사달라고 주문했다. 당장 일본은행과 언론들의 반발이 거세다. 시라카와 일본은행 총재는 중앙은행의 독립성을 강조하고 나섰으며 일본경제신문은 금융에 대한 정치의 지나친 간섭이라고 비판했다. 영국의 FT조차 경기를 일본은행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밝혔다.

경제 문제에서도 정부가 강하게 개입하면 마치 일본의 모든 문제가 풀릴 것으로 착각하는 것 같다. 이미 국내총생산(GDP)의 200%가 넘는 국가 부채에 허덕이는 일본 정부다. 국채를 끝도 없이 찍어대다간 원리금 상환부담에 재정이 막혀 연금 지급 등 정부 기능이 마비될 수도 있다.

일본 총리는 5년간 6번이나 바뀌었다. 이번엔 완전한 극우 모델로의 회귀다. 포퓰리즘에 찌든 정치가 결국 극우 형태로 변하는 게 수순인 모양이다. 군국주의 망령이 되살아날까 두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