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민영방송인 TBS가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의 지지율이 18.5%로 여전히 10%대에서 정체를 거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방송이 지난 7~8일 실시해 9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소 총리를 지지한다'는 응답은 18.5%로 한달 전 조사보다는 0.2%포인트 늘었지만 여전히 10%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80.6%로 변화가 없었다.

또 아소 총리가 최근 국회 발언 등을 통해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의 대표적인 개혁정책인 우정공사 민영화에 대한 재고 방침을 밝히고 "당시 나는 반대 입장이었으나 각료라서 어쩔 수 없이 찬성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데 대해서는 84%가 '납득할 수 없는 발언'이라고 했다.

'납득할 수 있다'는 답변은 11%로 격차가 73%포인트나 됐다.

아울러 지난해 하반기부터 여야간 논란이 됐던 국민 1인당 1만2천엔씩 총 2조엔을 국민에게 현금으로 지급하는 정액급부금에 대해서도 '평가할 수 없다'는 비판적 의견은 75%나 됐다.

'중지해야 한다'는 응답도 지난달 조사 때보다는 5%포인트 줄었지만 여전히 65%를 기록했다.

아울러 아소 총리가 "각 성청(省廳)에 의한 퇴직 공무원 낙하산 취업을 연내에 금지시키겠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실현될 것'이라는 응답은 11%인 반면 '그렇지 않을 것'이란 응답은 84%로 조사돼 아소 총리에 대한 불신감이 상당함을 보여줬다.

해적대책을 위해 해상자위대를 소말리아에 파견하는데 대해서는 찬성(72%)이 반대(22%)보다 많았고, 법률 제정을 통해 자위대의 무기 사용권한을 확대하는데 대해서도 53%가 찬성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