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이락일까, 이심전심일까.

사행성 오락게임 '바다이야기'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번져가는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은 연일 "(친조카 노지원씨와 관련)게이트는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하고 있고,대통령의 사시동기인 정상명 검찰총장은 21일 "한점 의혹없는 수사"를 지시했다.

자칫 '검찰수사 가이드라인'으로 비쳐질 수도 있는 노 대통령의 '해명'을 놓고도 해석이 분분하다.

"검찰수사 김빼기용"이라는 지적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수사에 자극제가 될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의도야 어찌됐든 노 대통령의 말이 오해를 사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그러잖아도 검찰은 사행성 게임에 대한 수사의지에 의심을 받고 있다.

작년말부터 수시로 사정의 칼날을 빼들었지만 이렇다 할 성과물은 내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속을 요리조리 빠져나가는 상품권 불법 환전행위를 주요 타깃으로 삼은 결과다.

본체인 상품권발행업체의 로비나 인·허가 과정에서의 외압 여부,단속의 실효성 등은 관심 밖이었던 셈이다.

이번 수사도 사정은 크게 달라질 것 같지 않다.

서울중앙지검 수사책임자가 "정치권 연루 부분은 수사하지 않는다"고 아예 선을 긋고 나선 상태여서 수사범위가 칼도 빼기 전에 대폭 줄었다.

여기에 주무부서인 문화관광부와 영상물등급위원회는 서로 발뺌과 상대방에 대한 책임전가로 분주하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대통령의 해명성 발언에 한발 더 나아가 "참여정부는 그동안 매우 엄격하게 대통령 친인척을 관리해 왔으며,노지원씨에 대해서도 우전시스텍 입사 당시부터 엄격한 관리를 해왔다"며 공치사까지 곁들이고 있다.

이를 종합하면 '바다이야기' 역시 오일게이트나 행담도게이트처럼 용두사미격으로 끝날 우려가 적지 않다.

하지만 노 대통령도 '정책오류'라고 지적한 이상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

그런 만큼 검찰의 엄정한 수사가 이뤄지도록 결과를 차분히 지켜봐야 한다.

오해 살 만한 언행은 스스로 자제하면서 말이다.

김병일 사회부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