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과 프랑스,독일 노동자 중 과반수가 정부의 근로시간 규제에 반대,최대 주 48시간으로 제한된 근로시간의 연장을 수용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1일 보도했다.

FT는 여론조사기관 해리스와 공동으로 영국과 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 등 5개국의 16세 이상 성인 1만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정부가 주 48시간 이상 근무를 금지하는 것에 대해 47%가 반대 의견을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전통적으로 보호주의적 노동규제 성향이 강했던 프랑스나 독일에서도 노동시간 규제에 찬성보다 반대의 목소리가 높았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에서 정부가 주당 노동시간을 48시간 이내로 규제하는 데 찬성한 응답자는 40%였다.

국가별로는 독일에서 65%,영국과 프랑스에서 52% 등으로 과반수가 반대 의견을 보였으며,이탈리아에서는 43%의 응답자가 노동시간 규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반면 스페인에서는 72%가 규제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이 신문은 독일이나 프랑스에서 영국의 배에 가까운 높은 실업률과 동유럽 지역 출신자들에 의한 노동시장 잠식 등으로 인해 정치권 일부에서 노동 규제의 유연화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2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는 5개국의 16세 이상 성인 9962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