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현 소방장. 사진=연합뉴스
조수현 소방장. 사진=연합뉴스
물에 빠져 의식을 잃은 4살 아이가 비번 날 가족과 호텔을 찾은 소방관의 심폐소생술 끝에 극적으로 살았다.

4일 인천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오후 6시 15분께 인천 영종도 한 호텔 어린이수영장에서 A군(4)이 수영장에 빠진 채 발견됐다. 발견 당시 A군은 코와 입이 수면 아래로 향한 채로 의식을 잃고 물 위에 떠 있는 상태였다.

수영장 안전 요원이 A군에 대한 응급 처치에 나섰으나 A군의 호흡과 맥박은 돌아오지 않았고, 아이 몸에는 피부가 푸른색을 띠는 청색증이 나타났다.

모두가 당황하고 있을 때 인천 검단소방서 소속 구급대원인 조수현 소방장이 나타나 심폐소생술(CPR)을 시작했다. 그는 비번날 결혼기념일을 맞아 가족들과 호텔을 찾았다가 이 같은 응급 상황을 목격했다.

조 소방장은 A군 아버지에게 119에 신고해달라고 요청한 뒤 CPR을 이어갔다. 흉부 압박이 계속되며 A군의 코와 입에서 물이 나왔지만 맥박은 좀처럼 돌아오지 않았다. 하지만 조 소방장은 포기하지 않았다. 그렇게 10분간 CPR을 지속하자 A군은 울음을 터뜨리면서 의식을 되찾았다.

조 소방관은 2009년 소방관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조 소방장은 "조금씩 아이의 호흡이 돌아오는 것을 보고 포기하지 않았다"며 "구급대원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했다"고 말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