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내에서의 방역 관리는 어느 정도 안정적인 단계로 들어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입니다.”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경제계 주요 인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한 말이다. 전날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도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있기에 집단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하지만 대통령과 정부의 오판이었다. 당시 대구·경북 지역에서 이미 대규모 지역 감염이 확산되고 있었다는 사실이 불과 열흘 뒤 드러났다. 정부의 섣부른 ‘안정’과 ‘종식’ 판단이 사태를 키웠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내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1차 집단 감염자들의 증상이 시작된 것은 지난 7일 전후다. 이들이 9일 교회에 가면서 광범위한 전파가 일어났고 이렇게 감염된 사람들의 증상은 14일 전후에 시작됐다. 이곳 신도와 접촉자 등을 통해 329명(전체의 55%)이 감염됐다. 경북 청도대남병원도 마찬가지다. 정신병동 환자들에게 증상이 시작된 것은 15일 전후다. 이곳 정신병동에 입원했던 환자 중 2명을 빼고 모두 감염돼 관련 환자만 112명이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평균 잠복기는 4일이다. 증상 시작 전인 10~11일께 이미 대구와 경북에서 대규모 감염 상황이 전개됐을 것으로 추정하는 이유다.

정부가 ‘종식’ 메시지를 전하던 시기는 국내 사망자들에게 증상이 시작된 시점과도 일치한다. 대남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다가 21일 숨진 두 번째 코로나19 사망자(55·여)는 11일 발열 증상이 시작됐다. 경주에서 사망한 뒤 코로나19로 확진된 환자(40·남)도 마찬가지다. 기침 증상으로 처음 동네의원을 찾은 것은 12일, 기관지염 증상으로 다시 같은 동네의원을 찾은 것은 14일이다. 아직 사인을 코로나19로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이 환자의 경과는 그동안 국내 환자 경과와 맞아떨어진다.

청와대 등과 달리 방역 컨트롤타워인 질병관리본부는 시종일관 ‘종식을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주장해왔다. 지난 14일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종식에 대해) 섣부른 판단을 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일축했다. 정부가 정치적 판단 때문에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고 비판받는 이유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