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반포동 일대와 잠실주공, 압구정 현대아파트 단지 등 1970년대 후반 대규모 아파트 공급을 가능하게 했던 아파트지구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서울시는 25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아파트지구 18곳에 대한 개발기본계획을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안건을 수용했다. 이에 따라 기존 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은 폐지되고 신설하는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해당 구역을 관리한다. 이와 별도로 ‘아파트지구 폐지 및 기록화 사업 연구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파트지구는 1970년대 아파트 공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정한 대규모 주거지역이다. 반포·잠실·서초·여의도·압구정·서빙고·이수 등 강남권을 중심으로 18곳(221개 단지)이 지정돼 있다. 한강변 저습지가 많다. 반포주공부터 잠원동 일대까지 이어지는 반포 아파트지구의 경우 규모가 291만㎡에 달한다.

아파트지구 관리계획을 폐지하는 것은 근거법이 사라지면서 현실에 맞는 구역관리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정부는 2003년 11월 국토계획법 시행령을 개정해 용도지구에서 아파트지구를 삭제했다. 아파트가 전체 주거 유형 중 70%를 넘겼을 정도로 보편화되면서 제도의 본래 취지인 신속한 아파트 공급의 의미가 퇴색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주요 아파트지구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을 올 상반기 확정해 고시할 방침이다. 송파 가락, 청담 도곡, 서빙고 등 아파트지구는 지난해 말부터 열람 공고를 시작했다. 아직 정비계획을 구체화하지 않은 지구는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용적률과 높이, 개발 지침 등을 제시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그러나 압구정·여의도·잠실(고밀·저밀) 네 곳은 지구단위계획을 당분간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부동산시장에 미칠 파급 효과가 큰 만큼 범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