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블루밸리산단 계획 변경안 승인…기업투자 속도 붙을 듯
경북 포항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기반 시설 확충 방안이 마련되면서 기업 투자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17일 포항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16일 제17차 포항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변경안을 승인 고시했다.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해 11월 8일 변경안을 신청한 지 5개월 만이다.

이번 산업단지 계획 변경의 주요 내용은 유치업종 추가, 용수공급계획 변경, 오·폐수처리계획 변경, 전력 공급계획 변경 등이다.

시는 이차전지 기업과 데이터센터 투자 예정 부지에 제조업·정보통신업 관련 산업분류코드 일부를 추가하거나 변경해 관련 기업 입주가 가능하도록 바꿨다.

또 산업단지 내 공업용수 추가 공급을 위해 정수시설을 신설하거나 증설해 2031년부터 공업용수 2만1천t을 추가 공급하고 2단계 배수지를 확장한다.

이차전지 기업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염류 처리수를 공공해역으로 방류하기 위한 지하관로와 중계펌프장 신설 계획을 추가하고 산업단지 내 변전소 신설과 선로용량 증대 등도 반영해 전력을 추가로 공급한다.

시는 경북도, LH, 한국산업단지공단 포항지사, 한전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변경안 처리를 이른 시간에 끌어냈다.

이강덕 시장은 "이차전지 기업의 투자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포항을 이차전지 선도도시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