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AI로 애플과 겨뤄볼 만…하반기 가전사업 웃을 것"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삼성 제품 사용자들의 경험이 더 좋아지게 되면서 1등을 못하고 있는 생활가전 사업도 올 하반기엔 웃을 것입니다. ”

한종희 삼성전자 DX(디바이스경험) 부문장(부회장)(사진)은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시내에서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삼성이) 18년 연속 TV로 1등을 하고 휴대폰은 애플과 쌍벽을 이루고 있어 삼성에 대한 이미지가 굉장히 좋다"며 이같이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은 가전 사업 부진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AI 기능을 대폭 강화한 비스포크AI 가전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홈 생태계인 스마트싱스 내에서 모든 가전을 연결해 소비자의 편의를 극대화하겠다는 게 회사의 구상이다. 이날부터 21일까지 열리는 밀라노 디자인위크·유로쿠치나 2024에서도 AI 기능과 연결성을 강화한 프리미엄 비스포크 인덕션, 식기세척기, 냉장고 등 빌트인 신제품을 선보였다.

한 부회장은 "우리가 만드는 제품간의 연결을 중요시 여기고 있는데, 이를 잘하면 애플과도 겨뤄볼 만하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애플이 AI를 못 해 어려워할지 누가 알았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만나본) 거래선도 멀티디바이스 고객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불편해하고 하기 싫은 일을 줄이기 위해 AI와 연결성을 계속 고도화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 AI로 애플과 겨뤄볼 만…하반기 가전사업 웃을 것"
오는 7월 빅스비 음성 지원에 대규모언어모델(LLM)기반의 생성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한 부회장은 "전 제품에 도입하려면 시간이 걸리고 올해 나온 제품에는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람과 대화하는듯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면서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AI가전들의 연결도 한층 더 고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가전 기업의 급부상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했다. 한 부회장은 “우리는 AI를 통한 연결 경험이 중요하고 중국은 (가전의) 단품이 각각 하나씩 있다”며 "기술 격차를 떠나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봐야한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이 많이 따라오고 있어 경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밀라노=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