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프리미엄으로.. LG, 2027년 글로벌 빌트인 매출 1조 목표"
“LG의 인공지능(AI) 기술력과 차별화된 제품력, 디자인을 앞세워 오는 2027년까지 글로벌 빌트인 사업에서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습니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사진)은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4’에서 취재진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류 본부장은 “유럽 매출이 올해 지금까지 작년 대비 최소 2~3배 정도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지금 진행되는 걸로 보면 (빌트인 사업을) 성장 동력으로 만들어갈 수 있을 것 같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지난해 글로벌 빌트인 시장 매출은 약 5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류 본부장은 “빌트인 같은 B2B 사업은 B2C 사업과 달리 진입 장벽이 높아 실적을 내는데 시간이 좀 많이 걸린다"며 "이 시장에 안착하게 되면 안정적으로 매출과 수익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가 유럽 빌트인 시장에 진출한 건 2018년이다. 이탈리아 밀라노 시내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열고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해 수천원만에 달하는 초프리미엄 가전만 선보였다. LG로고를 없애는 대신 '시그니처'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웠다. 유럽 상위 1% 를 겨냥한 고급화 전략을 편 것이다.

올해는 초프리미엄과 함께 보급형 제품까지 동시에 선보이며 투트랙 전략을 강조하고 있다. 밀라노디자인위크 내 열리는 유로쿠치나에서도 한쪽엔 수천만원에 이르는 시그니처 키친 제품을, 반대편에선 LG로고를 단 보급형 가전들로 꾸몄다. 류 본부장은 "멀리 보면 프리미엄 고객을 먼저 확보해 제품 경쟁력에 대한 낙수 효과를 보는 게 사업을 확장시켜 나가는 더 빠른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제품에 대한 프리미엄 이미지를 먼저 구축한 다음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쉬운 보급형 가전 수요층까지 흡수하겠다는 계산이다.
"초프리미엄으로.. LG, 2027년 글로벌 빌트인 매출 1조 목표"
그는 이어 “LG가 빌트인 사업에 ‘준비된 플레이어’라는 걸 확실하게 보여주기 위해서 빌트인 전시에 집중을 했다”며 “제품 못지않게 중요한 게 유통 개척인데 그동안 몇 년에 걸쳐서 많은 준비를 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태리, 스페인,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올해 1000곳 이상에 진입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럽 시장에서 최대 경쟁자로는 중국의 하이얼을 꼽았다. 류 본부장은 “중국 기업들이 경쟁사보다 더 빠르게 좋은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며 "그런 관점에서 앞으로 우리가 제일 경계해야 할 1번 경쟁자가 중국 업체들이고 그중에 가장 눈에 띄는 업체가 하이얼”이라고 답했다. 경쟁사인 삼성전자에 대해선 “전시장을 둘러보니 ‘AI에 많이 집중을 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파나 CES처럼 종합 가전 쪽의 느낌이 좀 많이 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삼성전자 나름대로 컨셉트을 잡아서 잘 준비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밀라노=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