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보조금 영향·과잉생산 우려" 거론하며 재차 비판

방중 나선 옐런 "전기차 등 육성 노력…추가보호조치 배제 안해"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3일(현지시간) 청정에너지 산업과 관련, "우리는 이런 부문들에 세금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보호하기 위한 가능한 다른 방법도 배제하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다.

중국 방문에 나선 옐런 장관은 이날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태양전지, 전기 배터리,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중국의 대규모 투자가 이 분야에서 과잉 생산을 발생시키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그는 "우리는 이 산업에 대한 중국의 보조금에 따른 영향이 미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면서 "미국뿐만 아니라 멕시코, 유럽, 일본 등 상당수 국가가 이 산업에 대한 중국에서의 대규모 투자로 큰 압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옐런 장관은 중국 방문시 청정 에너지 산업 보호를 위한 새 관세 문제를 거론할지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았다고 미국 언론은 전했다.

앞서 옐런 장관은 지난달 조지아주의 태양광 모듈 업체를 찾은 자리에서도 "중국의 생산 과잉이 국제 가격과 생산 질서를 왜곡하고 있다"면서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중국의 카운터파트를 압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옐런 장관은 9일까지 중국에 머물면서 허리펑 국무원 부총리, 란포안 재정부장, 판궁성 인민은행 총재 등과 회담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