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68회 신문의 날 기념 축하연에서 내빈들과 축하 떡을 자르고 있다. 하임숙 한국여성기자협회장(왼쪽부터), 박민 KBS 사장, 홍준호 전 한국신문협회장, 오세훈 서울시장, 박종현 한국기자협회장, 임채청 한국신문협회장, 한 총리, 추승호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장,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 이병규 한국신문협회 고문,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김효재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박종민 한국언론학회장.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68회 신문의 날 기념 축하연에서 내빈들과 축하 떡을 자르고 있다. 하임숙 한국여성기자협회장(왼쪽부터), 박민 KBS 사장, 홍준호 전 한국신문협회장, 오세훈 서울시장, 박종현 한국기자협회장, 임채청 한국신문협회장, 한 총리, 추승호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장,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 이병규 한국신문협회 고문,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김효재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박종민 한국언론학회장. /연합뉴스
“진실에 대한 갈증은 목이 타들어가는 상황이고, 그로 인한 불신은 이미 병적인 수준에 이른 느낌입니다. 신문의 사명과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인 것입니다.”(임채청 한국신문협회장)

한국신문협회와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한국기자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제68회 신문의 날 기념대회’가 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임채청 회장은 대회사에서 “정보의 범람 속에서 신문의 사명과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문을 읽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허위 정보를 가려내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최근 일본 조사 결과는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추승호 편집인협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 수상한 신문의 날 표어 대상 ‘신문 읽는 오늘, 더 지혜로운 내일’은 시대 변화에 발맞추면서 신문이 정통언론의 기수, 그리고 사회의 대표 지성으로서 그 기반을 유지, 발전시키자는 뜻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신문이 뉴스가치 선별과 사실 확인 등 정통 언론의 장점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했다.

기념대회 이후 한덕수 국무총리, 오세훈 서울시장,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 등 각계 인사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축하연이 열렸다.

유승목 기자 moki912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