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도 전국 17개 시도 2만4천곳으로 확대
소방자동차 번호판 연내 '998·999'로 모두 바꾼다
소방청은 연말까지 모든 소방자동차의 번호판을 '긴급자동차 전용번호판'으로 전면 교체하고, 전국 주요 교차로에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긴급자동차 전용 번호판은 소방차·경찰차·구급차 등 긴급자동차에만 부여하는 고유번호로, 차량번호 앞 세 자리를 '998' 혹은 '999'로 배정한다.

현재는 '998' 번호를 사용 중이며, 소진 시 '999'로 배정할 예정이다.

긴급자동차는 건물로 진입할 때 정차 없이 신속하게 무인 차단기 등을 통과해 현장에 좀 더 일찍 도착할 수 있다.

2022년 도입된 이 제도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이나 다중이용시설, 교육시설에서 위급상황이 발생할 시 골든 타임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달 기준으로 일부 행정 차량 등을 제외한 전국 소방기관의 긴급출동용 차량의 번호판은 약 90%가 긴급자동차 전용 번호판으로 교체됐는데 연말까지 잔여 차량 번호판도 모두 교체한다.

아울러 소방차·구급차 등 긴급차량의 이동 경로에 따라 교차로 신호를 일시적으로 제어해 긴급차량이 신호 제약 없이 무정차 통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도 확대된다.

소방청,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지자체 등 관계기관들이 협력해 시스템 확산에 힘을 모은 결과 이달 기준 전국 15개 시도 주요 교차로 2만2천454곳에 시스템이 설치됐다.

올해는 서울과 대구지역에 신규 설치해 전국 17개 시도 2만4천곳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현재는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이 관할 지역 내에서만 작동하지만, 올해부터 시군 경계 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광역형 중앙제어방식'을 도입해 시범운영을 한다.

이달 중으로 경기도 안양 등 인근 5개 지역에서 광역형 중앙제어방식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며,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영팔 소방청 119대응국장은 "긴급자동차 전용번호판 제도 활성화,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확대 설치 등을 통해 화재·구급 등 각종 재난에 선제 대응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