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환자 2년 전보다 66% 증가…산부인과 4배 늘어
강릉아산병원, 로봇수술 500례 돌파…정교한 수술 장점
강릉아산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최근 로봇수술 500례를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최신 의료기술인 '다빈치 Xi 로봇수술 장비'를 사용한 수술은 작년 7월 200례를 돌파한 데 이어 최근 500례를 달성했다.

로봇수술을 받는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수술 사례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강릉아산병원은 전망한다.

로봇수술은 피부에 작은 구멍을 뚫어 로봇팔을 삽입 후 540도로 회전하는 로봇 손의 관절로 사람 손보다 더 정교하고 안정적인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로봇수술센터 자료에 따르면 외과(39%), 비뇨의학과(34.8%), 산부인과(26.2%) 순으로 수술 횟수가 많았다.

올해 3분기 환자는 2년 전보다 66% 상승했는데 특히 산부인과는 환자가 4배 이상 늘어나는 등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강릉아산병원, 로봇수술 500례 돌파…정교한 수술 장점
의사 13명으로 이뤄진 강릉아산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외과, 비뇨의학과, 산부인과에서 전문적이고 정교한 고난도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강원 영동권 환자들은 먼 수도권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지역에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고 있다.

특히, 강릉아산병원은 최근 영동지역 최초로 로봇수술을 이용한 성인 탈장 수술까지 성공했다.

곽재영 로봇수술센터장은 "피부 최소 절개로 인한 적은 통증, 짧은 회복 기간 등 과거 생소했던 로봇수술에 대한 다양한 장점 때문에 로봇수술이 증가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강릉아산병원 로봇수술센터는 로봇수술 500례를 맞아 기념행사와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강릉아산병원, 로봇수술 500례 돌파…정교한 수술 장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