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란길 오르는 가자지구 주민들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교전이 계속됨에 따라 18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살라 알딘 도로를 따라 남부로 대피하고 있다.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당국은 지난달 7일 개전 이후 팔레스타인인 사망자가 어린이 5000여 명을 포함해 총 1만230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AP연합뉴스
< 피란길 오르는 가자지구 주민들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교전이 계속됨에 따라 18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살라 알딘 도로를 따라 남부로 대피하고 있다.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당국은 지난달 7일 개전 이후 팔레스타인인 사망자가 어린이 5000여 명을 포함해 총 1만230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AP연합뉴스
전후 가자지구를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 통치 아래 두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침에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공개적으로 이견을 표출하며 충돌했다. 이스라엘이 미국의 뜻에 반해 가자지구를 점령하면 이란 등 주변국과 무장단체들에 개입의 빌미를 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과의 기자회견에서 “현재 형태의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우리가 싸워 이 모든 것을 끝낸 후 가자지구에 대한 책임을 넘겨받을 능력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과거 서안과 가자지구를 모두 통치했으나 2007년 하마스와 내전 끝에 서안지구로 밀려났고, 하마스는 가자지구를 통치해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포스트(WP) 기고에서 “우리가 평화와 두 국가 해법을 위해 노력하는 동안 가자와 서안 지구는 하나의 통치 구조 아래 재통합돼야 하며 궁극적으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다시 힘을 찾은 뒤 맡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가자지구와 관련해 △팔레스타인인 강제 이주 불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재점령·포위·봉쇄 불가 △가자지구 영역 축소 불가 등의 원칙도 재확인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미국의 이 같은 방침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는 전후 가자지구의 안보 통제권을 포기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혀왔다. 네타냐후 총리는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은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을 규탄하지 않았고 그의 장관들은 이를 축하하기까지 했다”며 “우리는 가자지구에 테러를 지지하고 장려하는 행정부를 둘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WP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의 중재로 이뤄진 협상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교전을 일시 중지하고 인질 수십 명을 석방하는 데 곧 합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합의 조건에 따르면 이스라엘군과 하마스 등은 50명 또는 그 이상의 인질이 24시간 단위로 석방되는 동안 최소 5일간 전투 작전을 중단하게 된다.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지난달 7일 가자지구로 납치해간 240명가량의 인질 석방을 위해 카타르의 중재로 하마스와 협상을 벌여왔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