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일자리 22만개…다음주 비상경제장관회의서 3차 대책 내놓기로
정부, 지역별 맞춤형 빈 일자리 해소방안 내주 발표
정부가 지역의 구인난을 완화하기 위해 지역별 맞춤형 빈 일자리 해소 방안을 마련해 내주 발표한다.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 전담반(TF) 10차 회의 모두발언에서 "지역마다 상이한 산업과 노동시장 특성을 고려해 보다 현장감 있고 효과적인 지역별 빈 일자리 해소 방안을 자치단체와 함께 수립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TF 회의에서 논의된 제3차 빈 일자리 해소 방안은 다음 주 비상경제장관회의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과 7월 업종별로 빈 일자리 해소 방안을 마련해 발표한 바 있다.

1차에선 제조, 물류·운송, 보건·복지, 음식점업, 농업, 해외건설 등 6개 업종 대책이 마련됐고, 2차에서 국내건설업, 수산업, 해운업, 자원순환업 등 4개 업종이 추가됐다.

이후 정부는 인력난을 호소하는 각 지역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16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일자리 지원 및 미스매치 해소 방안을 마련해 왔다.

이 차관은 "정부는 업종별 빈 일자리 대책의 후속 조치를 면밀히 이행하는 등 정책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그 결과 최근 빈 일자리 수는 22만1천 개(8월 기준)로, 전년 동월 대비 3천 개 감소했고 8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지역 제조업 등 기업에서 느끼는 인력난은 계속되고 있고, 코로나 이전(2019년 17만8천 개) 대비 빈 일자리 수 역시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며 지역 빈 일자리 해소를 위한 관계부처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TF 회의에 관계부처들은 여성 고용현황과 대응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 차관은 여성 고용률이 개선되고 있지만 경력 단절로 인해 연령대별 여성 고용률이 M자형의 곡선을 그리는 현상은 지속되고 있다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30·40대 여성 고용률이 유지될 수 있도록 일·육아 병행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