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검사 인사규모 최소화"…연수원 33기 일부 차장 승진
'이재명·민주당 수사' 중앙지검 4차장 관심…고형곤 유임 유력
법무부, 검찰인사위 개최…중간간부 인사 임박(종합)
검찰 조직의 중간간부인 차장·부장검사급 검사와 평검사 인사가 이르면 이번 주 발표된다.

법무부는 18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검찰인사위원회를 열고 고검 검사급(차장·부장검사) 검사와 일반검사 인사의 승진·전보 원칙과 기준 등을 논의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

법무부는 검찰인사위 직후 검찰 내부망(이프로스)에 주요 심의 결과를 공개하고 "9월 중하순께 인사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부임 일시는 9월 하순께다.

법무부는 고검 검사급 인사에 대해 "대검 검사급(고검장·검사장) 검사 신규 보임 및 사직, 검찰 직제 개편 등에 따른 공석을 충원하는 등 기존 인사 기조에 따라 적재적소 인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법연수원 33기 중 일부 검사를 차장검사에, 37기 중 일부 검사를 부장검사에, 38기를 부부장검사에 각각 신규 보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일반 검사 인사에 대해서는 "경향 교류 원칙, 지방청 권역별 분산 배치 등 인사원칙과 기준을 준수하되 출산·육아 목적 장기근속제도 등을 통해 개별 사정에 따른 고충·희망도 반영하겠다"면서 "필수보직 기간을 충족한 검사를 대상으로 인사를 실시하되 하반기 일반검사 인사 규모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남부지검을 제외한 필수보직 기간 3년인 검찰청 4곳(인천·수원·대구·부산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전입한 경우 필수보직 기간으로 3년을 적용하기로 했다.

종전까지 해당 4개 검찰청에서 중앙지검으로 전입할 경우 필수보직 기간은 2년이었으나, 이를 3년으로 고쳐 중앙지검에서도 3년을 근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검찰 안팎의 이목이 쏠린 보직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연루된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대선개입 여론조작 의혹' 등 굵직한 특수수사를 도맡을 서울중앙지검 4차장검사 인사다.

지난 4일 대검 검사급(고검장·검사장) 인사에서 수사의 연속성을 고려해 송경호(53·사법연수원 29기) 중앙지검장이 유임된 만큼 현직인 고형곤(53·31기) 4차장의 유임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각종 형사사건 수사를 지휘하는 중앙지검 1차장, 내년 총선을 전후해 선거 사건 수사를 지휘할 중앙지검 3차장 인사도 관심이다.

전임인 성상헌(50·30기) 1차장과 박기동(51·30기) 3차장이 검사장급인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과 공공수사부장으로 각각 영전하면서 공석이 된 자리다.

이재명 대표가 연루된 '정자동 호텔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지난 5월 신설·개편된 이후 별도로 보임되지 않은 대검 마약·조직범죄기획관도 주요 인사 대상 보직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