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채용부터 육성, 평가까지 인공지능(AI)을 언급하지 않고서는 인적자원(HR)을 논할 수 없는 시대가 왔습니다.” 김덕중 INF컨설팅 파트너는 8일 열린 ‘산업플랫폼 혁신포럼’에서 “AI는 과거 어느 기술보다 기업 조직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김 파트너는 급속도로 발전하는 AI 기술로 인해 기업 인재상이 바뀔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AI 기술이 산업에 미칠 영향을 가늠하기 어려운 현 단계에선 기술 급변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 친화적 인재가 필요하다”며 “디지털 적응력이 강한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생성 AI 보급으로 기획성 업무가 잦아지면서 기업 내 업무 체계도 조직 해체와 생성이 수시로 이뤄지는 ‘애자일(agile)’ 형태로 바뀔 것”이라고 덧붙였다.

생성 AI 기술이 보상 체계를 뒤흔들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누구나 생성 AI를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돼서다. 김 파트너는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이 ‘동일가치 동일임금’으로 바뀔 것”이라며 “회사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으면 직무와 무관하게 그만큼의 보상을 받아야 한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설문지로 직원의 정신건강을 점검하거나 기업문화를 관리하는 풍토도 바뀔 것으로 전망했다. 생성 AI 기술과 데이터만 확보하면 직원들의 ‘번아웃 증후군’ 정도를 파악하거나 퇴사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봐서다. 김 파트너는 “채용, 교육 위주이던 고전적인 HR 관리가 상당 부분 자동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