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삭제 여부도 확인 중"…120억대 사기 '인천 건축왕' 구속

경찰, '천공 의혹' 제기 김종대 前의원 조사…CCTV 확보 주력
역술인 '천공'이 대통령 관저 이전 결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지난달 명예훼손 혐의 피고발인인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을 불러 조사했다.

경찰 국가수사본부 관계자는 20일 정례기자간담회에서 "천공 의혹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명예훼손으로 고발한 일부 피고발인을 지난달 조사했다"고 밝혔다.

해당 피고발인은 대통령실이 지난해 12월 1차로 고발한 김 전 의원 등인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의혹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인으로 알려진 역술인 천공이 새 정부 출범 전인 지난해 3월 대통령 관저를 물색하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내용이다.

대통령실은 지난해 12월 의혹을 처음 제기한 김 전 의원 등을 경찰에 고발했다.

이달 3일에는 저서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남영신 전 육군참모총장이 '지난해 3월께 천공과 김용현 대통령 경호처장이 참모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를 사전 답사했다는 보고를 공관 관리관으로부터 받았다'고 얘기했다"고 주장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과 이를 보도한 언론사 2곳을 추가로 고발했다
경찰은 또 천공이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들렀다는 지난해 3월 공관 폐쇄회로(CC)TV 영상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해당 영상이 보관기간 규정 등을 준수해 삭제됐는지 여부도 확인 중이다
국수본 관계자는 "CCTV 영상 확보를 위해 수사 협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경찰, '천공 의혹' 제기 김종대 前의원 조사…CCTV 확보 주력
경찰은 또 인천을 중심으로 120억원대 전세 보증금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 '건축왕' A(62)씨에 대해 새로운 증거를 확보해 이달 17일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애초 지난해 12월 A씨와 공범 등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피의자들이 심문에 임한 태도와 사회적 유대관계 등을 종합해 볼 때 현 단계에서 구속의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기각한 바 있다.

경찰은 이날 현재 A씨를 포함해 무자본 갭투자 7개 조직과 전세자금 대출 사기 15개 조직을 검거하는 등 378건 1천586명을 수사 중이라고도 밝혔다.

이태원 참사 당시 '닥터카'의 현장 도착을 지연시켰다는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수사와 관련해선 명지병원 관계자 4명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달 20일 신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한 차례 조사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