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부암, 도심복합사업 지구 지정…1400가구 주거단지로 탈바꿈
부산 부암이 비수도권에서 최초로 도심복합사업 지구로 지정됐다. 2028년엔 청년 공공주택을 포함해 도로·공원의 기반시설을 갖춘 1400가구 규모 주거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부산 부암3동 458-4 일원을 도심 공공주택 복합지구로 7일 지정했다. 도심복합사업은 도심 내 저층 주거지, 저개발 된 역세권 등을 공공 주도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각종 인허가 기간을 단축하고 용적률을 완화해 사업 추진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부산 부암, 도심복합사업 지구 지정…1400가구 주거단지로 탈바꿈
부산 부암 지구는 동해선 부전역·2호선 부암역과 인접해있고 중앙고속도로·남해제2고속도로지선과 연계되는 도시고속도로의 교차점 부근에 있다. 그간 주민 자체적으로 재개발 사업을 추진했지만 백양산 아래 급경사지 탓에 사업성이 부족해 번번이 좌절됐다.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이후 노후화가 가속화됐다.

이 때문에 주민들이 민간 제안 통합 공개모집에 신청해 지난해 후보지로 선정됐고, 지방자치단체 협의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중앙토지수용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후보지로 선정된 후 약 1년 만에 도심복합사업 지구로 지정됐다.

부산 부암 지구는 배후의 백양산과 어우러지는 약 1400가구의 주거단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경사지형을 활용한 테라스 아파트를 도입할 예정이며 지역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도로·공원 등 기반시설도 함께 조성할 계획이다.

도심복합사업을 통해 토지주에게는 재개발 조합원 분양권과 유사하게 할인된 가격의 신축 아파트로 현물보상한다. 그 이외에 약 700가구는 청년·서민을 위한 나눔형·선택형·일반형 등 공공주택으로 공급된다.

특히 부산 부암 지구의 경우 공기업 참여를 통해 부족한 사업성이 보완돼 원주민들은 민간 재개발 사업보다 약 30% 이상 낮은 수준으로 신축 아파트를 공급받을 수 있다. 전용면적 59㎡의 경우 약 3억7000만원, 전용면적 84㎡의 경우 약 5억원으로 가구별 평균 분담금도 1억4000만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부산 부암까지 포함하면 현재 전국에 총 9개 도심 공공주택 복합지구가 있다. 박재순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사업성이 열악해 민간 개발이 어려운 지방 노후 주거지 정비 활성화를 위해 공공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공공주택 50만가구 공급계획 등 청년·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