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16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추진을 위해 여당은 물론 김진표 국회의장까지 공개적으로 압박하며 강공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의장을 향해 “교섭단체 대표들에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명단 제출을 공식 요청해달라”고 요구했다. 요청 시한은 ‘이번주 내’로 못 박았다. 앞서 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 야 3당은 지난 9일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고, 민주당은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예고한 날짜에 계획서를 처리하려면 이번주 안에는 특위 구성이 마무리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이 김 의장의 결단을 압박하는 이유는 여야가 합의하지 않더라도 의장이 특위 구성을 추진하면 국정조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재명 대표도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절절한 유족들의 호소에 정치가 응답해야 하는데 성역 없는 국정조사, 특검만이 유일한 해답”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대응 전략 수립에 고심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경찰 수사가 먼저’를 내세우며 국정조사 수용을 거부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피하기 힘들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당내에선 어차피 국정조사를 피할 수 없다면 내년도 예산안이나 정부조직법 등 원내 주요 현안에서 대야(對野) 협상력을 높이는 ‘지렛대’로 활용하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4선의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전날 라디오에서 “예산안 통과, 민생 법안의 처리 등과 (국정조사를) 연계해서 패키지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야당이 시한으로 제시한 이달 24일 전 수사 결과가 나온다면 다른 선택지를 찾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수사 결과에 따라 책임을 져야 할 범위가 명확해지면 야당이 국정조사를 밀어붙일 명분이 약해질 수 있다는 얘기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