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금융감독원.(사진=김병언 기자)
여의도 금융감독원.(사진=김병언 기자)
금융감독원은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금융규제 혁신을 체감도 높게 진행해 신뢰받는 감독기구로 거듭나기 위해 감독업무 혁신 로드맵 'FSS, the F.A.S.T.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금감원 업무혁신 로드맵은 금융감독 혁신 전담조직 구축 등 하드웨어(Hardware) 조직 정비와 함께 ‘일하는 방식‘의 근본적 전환을 위한 소프트웨어(Software) 혁신을 동시 추진하는 5대 분야 20개 세부과제로 구성했다.

추진 방향을 살펴보면 금융감독 혁신 전담조직을 설치·운영하고 인허가 지원시스템(인허가 START 포털)을 구축하는 등 금융산업 혁신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신속하고 투명한 인허가 심사를 통해 금융회사의 신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하고 건전한 경쟁을 촉진하고 검사·조사·감리 등 제재업무 관련 법적 불확실성 장기화를 방지해 피조치자 방어권 보장 등 금융회사 권익보호를 강화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를 강화하는 등 금융소비자보호 노력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금융회사의 업무부담을 완화하고 감독업무 효율성을 제고해 금융회사 등이 혁신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적극행정 추진체계를 정비하여 혁신추진 과제를 책임감 있게 이행하고 조직 내 적극행정 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예정이다.

금감원은 "각 과제별 세부 실행방안을 순차적으로 발표하고 즉시 추진이 가능한 과제부터 조속히 시행하되 최대한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 예정"이라며 "금융시장 참여자들의 의견을 계속 청취해 필요시 보완하는 등 지속적인 혁신 노력을 경주하고 정기적인 점검과 외부기관의 평가를 통해 부족하거나 미진한 부분에 대해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