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1시 신도시 개발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국토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1시 신도시 개발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국토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내달 1기 신도시가 위치한 경기도 지자체장을 만나 재정비 계획인 '마스터플랜'을 논의한다.

국토교통부는 내달 8일 원 장관과 성남시장(분당), 고양시장(일산), 안양시장(평촌), 부천시장(중동), 군포시장(산본)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연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원 장관이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1기 신도시 재정비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에 1기 신도시 지자체장들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운영하겠다고 말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원 장관은 지난 2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1기 신도시 재정비 TF를 즉각 확대·개편하고 5개 신도시별 팀을 꾸려 권한을 가진 각 지방자치단체장과 정기적 협의체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 하루도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 추진이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장관직을 걸고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8·16 공급대책을 발표하면서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2024년 수립하겠다고 공개했다. 이를 두고 1기 신도시에서는 대통령의 공약 파기라는 지적이 나올 정도로 주민 반발이 거세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던 만큼, 단순 계획 수립이 아닌 이주 등 재정비 시작 조치가 윤 대통령 임기 내에 시작되어야 한다는 게 주민들의 요구다.

국토부는 지자체장들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통해 지역 의견을 수렴하는 동시에 이러한 반발을 누그러뜨리겠다는 구상이다. 5명의 시장이 각자 지역 주민 대표들과 소통하며 의견을 수렴하고, 다시 원 장관도 정기 협의체를 통해 활발한 소통을 꾀하겠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국토부는 민관합동 TF 내 정부 공동팀장을 실장급에서 1차관으로 격상한다. 권한 강화를 통해 1기 신도시 재정비를 보다 빠르게 추진하기 위해서다. 오는 30일 1차관이 주재하는 전체 회의에서는 내달 '1기 신도시 재정비 마스터플랜 연구용역' 발주를 위한 과제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