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상 칼럼] UAM, 새로운 모빌리티 시장의 기회
기술 개발, 사회적 승인, 대중의 수용, 인프라 개발, 충분한 개체 수, 적절한 가격까지
모빌리티 시장에서 신사업을 진행하며 사업 모델을 혁신하는 전략 수립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이제껏 공상과학 영화 속에나 나오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최근 2~3년간 도심 상공을 날아 이동하는 비행체 개발이 큰 성과를 거두면서 하늘을 나는 차량이 영화가 아닌 현실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왔다.

도시의 형태까지 새롭게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교통서비스의 전개가 예상되면서 혁신적인 수요와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보다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적극적인 사업화 연계기술(R&BD)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K-UAM 특별법 제정을 준비 중이다. 제도적 기반을 통한 산업활성화로 730조원 규모의 글로벌 UAM 시장 선점에 나선다. UAM 기체·운항기술·UAM 인프라 등에 대한 안전기준 및 각종 인증에 소요시간 등을 고려해야 한다. UAM의 핵심기술(소재·배터리·제어SW·항법 등)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K-UAM은 실현 가능한 차세대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다.

UAM 운용체계는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비행체(비행체 형식, 탑재 장비, 운용 방식, 성능 및 제한사항), 인프라는 유형 인프라(버티 포트. CNSi 시설 등)와 무형 인프라(운용 플랫폼), 교통관리(회랑 및 운항 고도, UATM 체계, 비행 규칙), 환경은 비행체 운항이 주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소음 및 공해, 시각적 요인)와 주변 환경이 비행체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기상 조건, 기타 환경요소), 규정(운항 증명, 소음 기준 적합 증명, 조종사 자격증명)이 운영체계이다.

UAM 운용 플랫폼은 비행체 정보통합 플랫폼(기체 및 운항 정보 관리, 기체 및 운항 정보 공유), 운항 및 교통관리 플랫폼(운항 종합관리, 교통 흐름 관리), 서비스 플랫폼(비행 전/중/후 서비스 처리, 예약발권, 고객 응대, 만족도 관리)이 안전한 운항을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정보가 공유될 수 있는 플랫폼이 구축되어야 한다.

UAM 핵심 기술 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하늘을 날아 이동하는 UAM을 가능하게 한 기술은 수직 이착륙 기술이다. 수직 이착륙 기술을 이용하는 이동 수단은 전기를 이용한 수직 이착륙 수단을 개발중이다. 아직은 배터리 개발, 차량의 진화 등 가야할 길이 멀다. 하지만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UAM 계획이 추진력을 얻고 있다는 점이다. UAM 업계에 더 많은 플레이어가 등장하고 있고, 인프라와 모빌리티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고 있다. 이는 전체 UAM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하지만, UAM이 언제쯤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될 수 있느냐를 생각해 보면 아직은 멀었다고 볼 수 있다. 기술 개발, 사회적 승인, 대중의 수용, 인프라 개발, 충분한 개체 수, 적절한 가격까지 구비되려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기술적인 부분은 배터리 개발이다. 아마도 UAM에 투자하는 모든 회사는 똑같이 생각할 것이다. 기체와 비행 거리, 승객 수 등 모든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려면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배터리가 있어야 한다. 다들 최우선 과제로 배터리 개발을 추진한 덕분에 일정 부분 진전도 있었다. 지금은 모두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다. 이러한 발전은 전체 UAM 산업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기술 외적인 부분에서 극복해야 할 과제로는 사회적 수용성(social acceptance)을 들 수 있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각 지역과 커뮤니티에 따라 다 다를 수 있다. 어떤 곳에서는 관광용 운송 수단이 필요할 것이고, 다른 곳에선 기존 교통 시스템의 보완 수단으로서 UAM을 필요로 할 것이다. 이런 각각의 필요에 특화된 서비스 방식을 찾아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기존 대중교통의 효율성과 (가격 측면에서) UAM을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를 고려해 볼 때 UAM이 기존 교통 시스템을 완전히 대체할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UAM은 기존 시스템에 더해지는 추가 시스템(additional layer)으로 볼 수 있다.

우수한 기술력을 통해 모빌리티 시장에서 신사업을 진행하며 사업 모델을 혁신하는 것을 골자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양현상 칼럼] UAM, 새로운 모빌리티 시장의 기회
<한경닷컴 The Lifeist> 양현상 공학박사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