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군 미사일 폭격에 검은 연기 치솟는 우크라 쇼핑센터. / 사진=연합뉴스
러군 미사일 폭격에 검은 연기 치솟는 우크라 쇼핑센터. / 사진=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중부 드니프로 강변에 위치한 도시 크레멘추크의 한 쇼핑센터가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을 받았다.

27일(현지시각) AFP통신에 따르면 이 공격으로 최소 16명이 사망하고 59명이 다쳤으며 부상자 가운데 25명이 병원에 입원했다.

공격 당시 젤렌스키 대통령은 "쇼핑몰에 화재가 발생했고 구조대원들이 화재와 싸우고 있다"라며 "희생자 수는 상상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공유한 영상에는 쇼핑몰이 화염에 휩싸인 상태가 그대로 드러났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이번 공습이 쇼핑몰이 가장 붐비는 시간대에 맞춰 계획적으로 이뤄졌으며 최대 희생자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또 쇼핑몰이 러시아 서부 쿠르스크 지역에서 온 Tu-22 폭격기에서 발사된 Kh-22 대함 미사일에 피격당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침공 이전 인구 약 21만명이 거주하던 산업도시 크레멘추크는 우크라이나 최대 정유공장이 위치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위해 독일에 모인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정상도 공동성명을 통해 러시아를 규탄하는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우리는 이 잔혹한 공격의 무고한 희생자들을 위해 우크라이나와 단결한다"고 했다.

이어 "무고한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적 공격은 전쟁 범죄에 해당한다"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책임자들은 책임을 묻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